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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NANO CARBON 650B(27.5") TEAM-XC (Sram X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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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나노카본 MTB 650B(27.5인치​)-TEAM-XC 스램X7  / JAVA NANO CARBON 650B(27.5")-TEAM-XC - Sram X7 

 

 

산악자전거는 Mountain Terrain Bicycle , MTB라 칭합니다. 산악용 잔차라는 뜻이며 산 뿐 아니라 임도, 계곡, 개울, 강가, 농지 등 노면이 불규칙한 비포장 도로가 MTB의 주 활약 무대입니다만 국내에서는 자전거 도로에서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타고 다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MTB는 특히 앞단의 기어 단수가 3단이고, 넓은 폭의 타이어, 충격흡수 장치인 샥서스펜션을 달고 있습니다. 속도 보다는 안정성에 더 초점을 맞춘 형태이며, 확실한 제동력을 위해 강력한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갖추는 경우가 많고, 충격에 견디기 위한 튼튼한 차체를 사용합니다.

MTB와 로드사이클을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퀴의 지름/크기를 비교하는 것과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차체의 모양, 샥의 유무입니다.
 

이번에 이태리 브랜드 자바 MTB XC(크로스컨츄리)급 완성차를 처음으로 한국에 도입하여 개봉하고 시험 주행을 하여 봅니다.

 

사양부터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MODEL : 650B-TEAM-XC 

COLOR : WHITE/SILVER/TITANIUM 

SIZE : 15" 17" 

FRAME : 650B-XC CARBON FIBER 27.5*16 BARREL SHAFT WITH SCREW THREAD 

FRONT FORK : ROCK SHOX REVELATION 

HEADSET : GH-511H 

STEM : 28.6*31.8*E80*7 

HANDLEBAR : 31.8*W680*H15*2.4T 

GRIP : N-02 GRIP 

SEAT POST : JB-SP-316 31.6*350 

SEAT POST CLAMP : 34.9/31.8 DOUBLE CLIPS 

SADDLE : WTB W165-1598 VL-1393 

RIM : XCD22 650B*14G*32H BLACK 

F/HUB : BEARING DISC BRAKE 14G*32H*φ15*100 BARREL SHAFT DIAMETER φ15BK 

R/HUB : BEARING DISC BRAKE 14G*32H*135*145MM 

INNER TUBE : WTB 650*1.95/2.125 A/V 

TIRE : WTB WOLVERINE2.2*650B FOLDING TIRE 

SHIFTER : SRAM X7-3L X7-10R 

CRANKSET : SRAM X7 HOLLOW CRANKSET 44-34-22T 172.5mm WITH BB 

F/DERAILLEUR : SRAM X7-10S THE UPPER 34.9 

R/DERAILLEUR : SRAM X7-10S LONG CAGE 

FREEWHEEL : SRAM PG1030-10S 11-36T 

CHAIN : KMC-X10-112 

CLAMP : AVID DB3 TUBING LENGTH F:800 R:1450 NO DISC 

DISC : SRAM 

 

* 참고로 2014년에 프레임만 수입하여 Deore XT를 장착하여 국내 조립후 판매하고 있는 JAVA 650B TEAM-XT 사양은 여기를 보세요. 

또한 구동계의 대표 메이커 일본 시마노와 미국 슬램에 대해 간략히 상식으로 알아 둡시다.

아래는 MTB 구동계의 대략적인 분류입니다.

 

제조사

입문

초급

중급

고급

최고급

시마노

Altus (7)
Tourney(7)

Alivio (9)
Acera (9)

ZEE (10)
SLX (10)
LX (10)
Deore (10)

SAINT (10)
XT (10)

Hone (10)

XTR (10)

스램

X3 (7)

X4 (8)

X9 (10)
X7 (10)
X5 (10)

X0 (10)

XX1 (11)
XX (10)


괄호 안의 숫자는 변속 단수를 의미합니다. XTR, XT, SLX, LX 등 데오레 제품은 원래 Deore XT, Deore XTR 등이 풀네임이지만 줄여서 XTR, XT, SLX, LX로 부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SAINT, HONE, ZEE 제품은 거친 산악에서의 주행을 위한 제품으로 주로 브레이크 등에 차이점이 있는 다소 별개의 제품군입니다.

SAINT와 ZEE는 다운힐에, HONE은 올마운틴용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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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박스부터 보시죠. 측면에 Box size 1380mmX230mmX750mm, 모델명과 색상 및 프레임 사이즈 17인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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튼실한 박스는 전전거 부품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운반 손잡이 구멍이 뚤려 있어서 운반자들이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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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를 개봉하여 차제를 꺼내어 보니 Fit16-SD의 경우는 바뀌가 장착된 상태였으나 MTB는 휠이 크기 때문인지 분리되어서 차체에 묶여있네요.

포장 상태는 안전하게 잘 묶여 있고, 표면에 흠이 생기지 않토록 종이와 스트로폼 등으로 이중으로 철저히 잘 포장하였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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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별도 박스에는 메뉴얼, 패달, 안장, 싯포스트, 패달축 링, 앞쪽 브레이크 로터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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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장은 WBT Volt 블랙 색상이 아래 처럼 장착 했더니 괜찮군요.

안장의 클립이 보기 힘든 특이한 형태여서 설치 요령을 터득 하느라 꽤 해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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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달은 이전에 사용하던 시마노 클릿 패달을 찾아서 끼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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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각렌치가 있어야 앞 브레이크 로터를 장착할 수 있군요.

왜 로터만 흔한 6각렌치가 아니라 8각렌치 나사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 쉽게 풀지 못하게 그런지도?

로터를 끼우면서 브레이크 오일이 두 세방울이 떨어졌는데 별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앞쪽 허브 QR레버가 처음 보는 구조라서 맞추어 조이는데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좌측 허브홀 쪽에는 캡이 나사선으로 돌려 끼우도록 고정 되어 있어서 우측 레버의 손잡이만 돌리게 되면 조여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좌측의 캡을 풀어서 빼어낸 후에 우측 레버 손잡이 안쪽에 추가로 끼워져 있는 나사볼을 돌려 조여준 다음에 손잡이 방향을 조절하여 눌러주면 정상적으로 조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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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 마니또(manito) 27인치용 포크가 흰색 프레임과 잘 매치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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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바를 각도를 잡아서 스탬에 끼우고 핸들에 찍혀있는 센터를 잡기 쉽게 자바 로고가 있어서 스탬 중앙 홀에 맞추니 쉽게 장착 되었습니다.

유럽 기준이라서 아비드 브레이크 레버 나사를 풀어서 우측 레버가 뒤 브레이크가 제동 되도록 좌우 자리를 바꾸어 재장착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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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템 나사를 풀어서 프레임축과 바뀌, 핸들축이 일직선이 되도록 조향선도 바르게 조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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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의 BB축 아래에 차대번호 JAVA201408와 사이즈 17"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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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랭크에 체인을 걸고 앞.뒤 기어의 변속 상태를 확인하니 앞 드레일러 쪽에 체인이 약간 스쳐서 나사를 풀어 조절하고 뒤쪽 기어 텐션도 약간 조절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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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튜브에 나노 카본 라벨과 자바 로고가 멋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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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램 그립이 착용감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손바닥에 땀이나도 미끄러지지는 않게 표면이 세밀한 요철 패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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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들팩을 안장에 붙이고 50Km 거리를 시운전을 해보았는데 스램X7 구동계가 시마노XT 보다는 변속시 약간 덜 부드럽기는 하지만 허브가 좋아서 인지 구름성은 훨씬 좋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굳이 몇 가지 부품을 커스터마이징을 해본다면 핸들이 너무 넓은 감이 있어서 좌우 4Cm씩 잘라내고(산악용으로 싱글을 즐기시려면 핸들을 잘라내지 마세요.), 2.0인치 폭의 타이어를 1.65폭 장거리 레이싱용으로, 안장은 자신의 골반구조에 적합한 제품으로, 저 처럼 인심 길이가 긴 사람은 스탬업을 한다면 최적의 도로주행 및 산악 겸용 나노 카본 MTB로 손색이 없고, 그 어떤 제품보다 가성비가 높은 디자인이 예쁜 자전거로 거듭날 것으로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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