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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운전] 영국의 자전거 운전자 보호 제도 - 2015년 9월1일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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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자전거 운전자 보호 제도 - 2015년 9월1일 시행

Imperial College London

 

영국 도심 교통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자전거가 일반 차량과 도로를 공유하며 주행한다는 점이다 (그림 1). 다시 말>해, 영국에서는 자전거가 인도로 주행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공공 도로 규칙 (The Highway Code) - ‘규정 64’). 이는 자전거가 주로 자전거 전용도로를 주행하는 한국의 시스템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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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기존 규정들
영국 정부는 자전거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장비 착용 또는 차량 운전자가 자전거 운전자의 유무를 더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규정을 만들고, 이를 준수하도록 권고 한다. 예를 들어, 가장 대표적인 규정이라 할 수 있는 공공도로 규칙의 ‘규정 59’를 통해 자전거 운전자의 헬멧 착용과 야간 주행 시 빛을 반사하는 옷 또는 벨트 등의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그림 2는 런던의 자전거 운전자들이 보편적으로 입는 옷 중 하나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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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에서의 밝은 형광색 조끼는 런던의 흐린 날씨와 대비되어 차량 운전자가 자전거 운전자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규정 59 - 82’까지는 자전거 운전자들이 지켜야 하는 복장 및 행동지침들이 명시되어 있고, 차량 운전자가 자전거 (또는 오토바이)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주행 규칙들은 ‘규정 211 - 213’에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규정들은 자전거 운전자의 방어 운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정작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자전거 운전자를 보호해 줄 수 없다.

영국 내 자전거 관련 사고 분석
>영국 교통부 (Department for Transport)는 영국에서 발생한 자전거 관련 사고들을 조사 및 분석하여 ‘Reported RoadCasualties Great Britain: 2013 Annual Report’를 발간하였다. 해당 자료에서는 1930- 2013까지 자전거 관련 사고의 감소, 성별에 의한 사고율 분석 내용 등이 수록되어 있지만,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자전거와 다른 차종 간의 교통사고를 분류 및 분석한 자료이다 <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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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중량화물차 (HGV; Heavy goods vehicle)는 영국 교통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5%밖에 >되지 않지만, 전체 자전거 운전자 사망자 중 해당 차량 종류>와의 사고로 사망한 사람의 비율은 23%에 육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영국 ‘Cyclingweekly의 기사에서는, 2015년 9월 1일까지 런던의 자전거 운전자 사망자 8명 중, 7명이 중량화물차와 연관된 사고로 사망했다고 언급하고 있다. 중량화물차와 자전거 간 사고 발생과 이로 인한 높은 사망률의 원인으로는 고려된 점은 1) 중량화물차 운전자가 자전거 운전자의 유무를 제대로 식별하지 못한 채 주행하는 경우가 많았고, 2) 사고가 났을 경우 자전거와 자전거 운전자가 중량화물차 밑으로 끌려 들어가는 경우가 존재한다는 것이었다.

자전거 운전자 보호를 위해 중량화물차에 설치될 안전장치들

 

런던 교통부 (Transport for London) 는 중량화물차 운전자가 자전거 운전자를 더 쉽게 식별하기 위해 사이드미러에 장착에 관련된 제도를 새롭게 제정하였다. 또한, 사고 발생시 자전거 운전자가 중량화물차 밑으로 휩쓸려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량화물차 측면에 안전장치를 장착하는 것을 의무화하였다. 런던 교통부는 안전 화물차 제도 (Safer>Lorry Scheme)을 발표하고, 이를 2015년 9월 1일을 기점으로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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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2015년 9월 1일부로3.5톤 이상의 차량은1) 측면 안전장치와 2) Class V, Class VI차량 거울을 장착해야 하며, 이를 위반 시 최소 50파운드, 최대 1,000파운드의 벌금>이 부과된다 라는 것이다. 또한, 해당 제도는 자전거 운전자 >뿐 아니라,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제도이기도 하다. 본문에서 언급된 측면 안전장치는 <그림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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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에서의 측면 안전장치를 통해, 자전거 운전자가 사고 시 차량 밑으로 휩쓸려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표 2에서 언급된 Class Ⅴ 차량 거울은 전면 투사 거울(Front projection mirror), Class Ⅵ 차량거울은 인접 측면 투>사 거울 (side close proximity mirror) 을 의미한다. 그림 4는 화물차에 장착된 Class 별 (Ⅱ, Ⅳ, Ⅴ, Ⅵ) 차량 거울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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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량화물차는 운전석 위치가 높기 때문에, 측면 또는 전면>에 자전거가 인접해 있을 경우 중량화물차의 운전자가 시야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Class Ⅴ 차량거울은 중량화물차 운전자의 측면 시야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주고, Class Ⅵ 차량 거울은 운전자의 전면 시야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량화물차 운전자가 더 나은 시야를 확보하고, 자전거 운전자가 인접해 있을 경우 더욱 주의를 요하며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맺음말
대한민국의 경우, 자전거가 일반 차량들과 도로를 공유하며 주행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제도가 대한민국의 교통 시스템에 필요하지 않게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를 통해 오토바이 운전자 역시 혜택을 볼 수 있으며, 보행자 역>시 혜택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오토바이 또는 보행자 사고와 대형 화물차간 사고를 분석하여,>필요시 유사한 제도를 도입 하는 것도 대한민국의 교통안전
을 확보하는데에 도움을 줄 것이라 확신한다.

 

참고 자료

https://www.gov.uk/guidance/the-highway-code (The Highway Code)
https://tfl.gov.uk/info-for/freight/safer-lorry-scheme (Transport for London)
Reported Road Casualties Great Britain: 2013 Annual Report -Focus on pedal cyclists (Department for Transport)
http://www.cyclingweekly.co.uk/news/latest-news/unsafe-lorryban-comes-into-force-to-protect-london-cyclists-189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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