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Avid disc brake bleeding) 2/2

관리자 0 447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Avid disc brake bleeding) 2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은 아래의 순서에  따라 실시된다. 

 

 

1.호스블리딩(Hose bleeding) 2.캘리퍼블리딩(Caliper bleeding) 3.레버블리딩(Lever bleeding)

 

문제는 자료마다 순서를 달리하여 소개되다 보니 혼동이 올 수 있다. 이것은 기술문서에서도 그렇고 아비드 본사 미캐닉이 소개하는 자료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즉 순서가 아래와 같이 소개되는 자료도 있다.

 

1.캘리퍼블리딩 2.호스블리딩 3.레버블리딩

 

먼저 전자의 방법을 설명하고 후자는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전자의 방법으로 하려면 디개싱 작업을 한 주사기와 별도로 주사기의 1/4정도 빈공간 없이 오일을 채운 주사기가 필요하다. 디개싱 작업은 하지 않아도 된다.

 

1.먼저 휠셋을 제거하고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한다. 피스톤을 좌우로 밀어넣어 공간을 확보한 다음 블리딩 블럭을 삽입한다. 이 과정에서 기술문서나 기타 동영상 자료에는 빠져있는 부분이 있는데 만약 피스톤이 좌우로 들어가지 않아 블리딩 블럭의 삽입이 어렵다면 레버쪽 블리드 포트 나사를 먼저 살짝 풀어준다. 그러면 내부 오일이 소량 빠져나오게 된다. 빠져나온 오일은 재빨리 닦아준다. 

 

이 상태에서 피스톤을 넓히면 쉽게 작업이 이뤄진다. 이유는 이미 부속 내부에서 발생한 기포가 피스톤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블리딩 블럭을 삽입한 후 다시 나사를 원상태로 해 준 다음.

 

2.캘리퍼쪽 블리드 포트(Bleed port)나사를 제거한 다음 준비된 1/2 주사기를 결합한다. 캘리퍼와 레버에 결합할 때는 주사기의 클램프는 닫아놓은 상태여야 한다. 나사를 제거하면 나사에 작은 오링이 있다. 나사와 마찬가지로 작은 부품이므로 분실에 유의해야 한다.

 

3232235521_GkKY830O_f7338b385f198ed171e3

사진:구글이미지     

3232235521_2pbnDWsA_c3e4e12df73fc5188665

 

 

3.Contact point adjustment기능이나 레버쪽 블리드 포트가 움직이는 기능이 있는 모델의 경우 조절 배럴을 화살표 반대방향으로 끝까지 돌려준다.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의 고가 모델에 있는 기능인데 없으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된다.

 

3232235521_30OtFVBe_5f67714e122ef315b91a

 

모델마다 년식마다 모양이나 위치에 차이가 있지만 찾기는 어렵지 않다. 기본적으로 자기 장비의 기능은 숙지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4.다음은 브레이크레버와 핸들바 그립간의 거리를 조절하는 Reach adjust를 너무 극단적으로 바깥쪽으로 조절해 놓은 것은 아닌지 확인한다. 즉 그립과 레버간의 거리(1에서 2까지)를 너무 멀게 해놓았다면 안쪽으로 들어오게(75-80미리내로)조절해준다. 극단적으로 레버가 바깥쪽으로 멀게 조절되어 있을 경우 오일 주입이 안될 수 있다. 이 부분은 대부분 확인이 불필요할 것이다.

3232235521_jUKPtBSc_df6c8604a27cc8b2138a

 

블리드 포트 나사가 수직으로 향하게 한 다음 별렌치로 나사를 제거하고 1/4정도 오일을 채운 주사기를 결합하면 된다.

 

3232235521_ZA3nMsua_868ed49d5b1ba559f45a

 

 

자, 여기까지의 작업을 잘 이해했다면 아래 동영상을 먼저 보도록 하자.

 

 

 

 

동영상을 보았으므로 이해가 빠를 것이다. 동영상에서 빠진 부분과 오해하기 쉬운 부분에 대해 부가설명으로 이어가겠다.

 

5.호스블리딩을 실시한다. 결합한 상하 주사기의 클램프를 풀고 캘리퍼쪽 주사기 손잡이를 천천히 눌러 오일을 주입한다. 중요한 것은 천천히 하는 것이다. 캘리퍼 몸체와 케이블을 드라이버 등으로 두드려주면 좋다. 동영상에서는 레버쪽 주사기를 뽑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일부러 잡아당기는 것은 아니다. 캘리퍼쪽의 주사기 손잡이를 누르면 자연스럽게 레버쪽 주사기 손잡이가 밀리게 된다.

 

그리고 오일을 완전히 주입하지 않아야 한다. 캘리퍼블리딩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6.캘리퍼블리딩 차례이다. 먼저 상단 레버쪽 주사기의 클램프를 잠근다. 그 다음 레버를 그립과 결합한다. 일부 기술문서에는 고무줄을 사용하라고 되어 있는데 힘이 약하다. 끈이나 케이블 타이가 적당하다. 

 

캘리퍼쪽의 주사기를 수직으로 세운 다음 디개싱 작업을 하는 것처럼 손잡이를 바깥으로 잡아당겼다, 꾹꾹 눌러주는 작업을 여러차례 반복한다. 캘리퍼 내부의 이물질이나 기포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부속 벽면은 일직선이 아니기 때문에 숨은 공간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기포를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너무 과도한 힘을 주어 잡아당기지 말 것. 뽑히면 대참사가 벌어진다.

 

7.캘리퍼 내부에서 기포가 더이상 나오지 않으면 고정해 두었던 레버의 끈을 푼다. 이때 주의할 점은 손으로 레버를 고정하고 있어야 한다. 손으로 레버를 잡은 상태에서 캘리퍼쪽 주사기를 눌러 오일을 다시 소량 주입하게 된다. 오일이 주입되면서 그 압력이 레버를 잡고 있는 손에 전달되면 오일을 주입함과 동시에 천천히 레버를 놓아준다. 

 

이 작업 때는 주사기에 남은 오일 전부를 넣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주사기 내부의 이물질이나 기포를 재주입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안되기 때문이다.

 

그다음 클램프를 닫고 주사기를 제거한다. 블리드 포트 나사를 재장착하고 소량 넘치는 오일은 재빨리 닦아준다. 나사를 조일 때 바로 아래 휴지나 걸레를 받치고 하는 것도 괜찮다. 즉시 제거할 수 있다.

 

8.레버블리딩을 실시한다. 레버쪽 주사기의 클램프를 풀고 캘리퍼블리딩과 마찬가지의 작업을 해준다. 동영상에서는 브레이크를 핸들바에 장착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지만 블리드 포트가 수직으로 하늘을 향하게 한 다음 작업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유는 모든 기포는 위로 향하기 때문.

 

필자는 개인적으로 브레이크 전체를 자전거로부터 분리한 다음 안쓰는 핸들바에 레버만 조립한 후 정비대에 고정하고 작업을 했다. 훨씬 편하게 작업이 가능했다.

 

9.시마노 블리딩에서와 같이 레버를 잡았다 놨다 튕기듯 하면서 작업을 해준다. 주사기 손잡이를 누른 상태에서 레버를 열차례 튕기듯 잡아준 다음 다시 반대로 잡아당겨서 기포를 제거해준다. 기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10.주사기를 제거해준 다음 나사를 재장착해주면 되는데 한가지 지적하고자 하는 부분은 나사를 잠그기 전에 나사가 잠기는 구멍에 오일을 한방울 떨구어주는 것이 좋다. 이유는 주사기를 제거하고 나사를 잠그는 과정에서 레버 안쪽으로 공기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작업을 위해서라도 레버를 분리하고 작업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3232235521_WrV1zIxq_3eee95064fa76d95f6f8

 

 

나머지 과정은 패드를 조립하고 휠셋을 끼운 뒤 캘리퍼 세팅을 해주면 된다. 가끔 블리딩을 끝내고 레버를 잡으니 허당이 되었다고 문의하는 유저가 있는데 이때는 레버를 여러차례 잡았다 놨다를 반복해보아야 한다. 압력이 올라오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계속 허당이면 블리딩 과정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다시 블리딩해 주어야 하지만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온다. 

 

아비드 브레이크의 레버감은 풀브레이킹시 단단한 느낌이 손끝에 전달되어야 정상이다. 각종 브레이크 조절 배럴을 처음과 같은 상황으로 되돌려 놓으면 라이딩 준비가 끝나게 된다.

 

자, 다음은 캘리퍼블리딩부터 실시하는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동영상을 먼저 보자.

 

 

 

 

영상으로 확인했다시피 순서가 다를 뿐 나머지 과정은 동일하다. 동영상에서는 레버쪽 주사기에도 오일을 주입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단순히 주사기 윤활을 목적으로 소량 집어넣는 것이다. 오해 없기를 바란다.

 

지금까지 설명했던 방법 이외에도 그냥 시마노 블리딩 하는 것처럼 해도 된다는 사람, 양쪽 주사기의 오일을 위아래로 왕복시킨다는 사람, 피스톤을 정상보다 조금 돌출하게 한 다음 오일을 집어넣어야 좋다는 사람...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는 유난히 다양한 팁이 돌아다니고 있다.

 

이것은 그만큼 아비드 브레이크가 세팅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어서 그럴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소개한 방법으로 했을 때 성공적이었다. 

 

필자도 아비드를 사용할 때의 추억을 떠올리니 크게 유쾌하지는 않다.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공구와 오일만 남았다. 가끔 아비드에 대해 안좋은 평을 하면 사용자의 관리나 정비의 미숙함으로 몰아세우는 경우를 보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번에 성공적인 정비를 기원하며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다. 아비드 브레이크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출처 : https://biketool.tistory.com/187 

 

Comments

Now

현재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Avid disc brake bleeding) 2/2

댓글 0 | 조회 448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Avid disc brake bleeding) 2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은 아래의 순서에 따라 실시된다.1.호스블리딩(Hose bleeding)… 더보기
Hot

인기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Avid disc brake Bleeding) 1/2

댓글 0 | 조회 400
아비드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Avid disc brake Bleeding) 1/2국내의 산악자전거 유저중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와 더불어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아비… 더보기
Hot

인기 한국인이 만든 세계 최초 자전거 얼티레이서 / Ultiracer

댓글 0 | 조회 463
[ 미국 영국이 놀란 한국 자전거, 얼티레이서 / Ultiracer ]"미국 영국이 놀란, 한국인이 만든 세계 최초 자전거"국내 언론에 소개된 표현입니다.의사 진단에 의해 얼티레이… 더보기
Hot

인기 자전거 의학 - 종아리 근육경련에 관한 모든 것

댓글 0 | 조회 394
자전거를 타는 도중 동시에 양쪽 종아리에서 근육경련이 일어났습니다.쥐가 난 것이죠.클릿을 빼고 서야하는데…클릿을 빼려고 힘을 줄 수도 없을 정도로 경련이 심했죠. 정말 눈 앞이 캄… 더보기
Hot

인기 자전거 무릎통증의 원인과 해결책

댓글 0 | 조회 438
자전거를 타는 것은 다른 유산소 운동들보다 훨씬 무릎에 부담을 덜 주는 것이 일반적인 사실입니다.왜냐하면 자전거를 탈 때에는 무릎에 순간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가 없기 때문이예요… 더보기
Hot

인기 무릎통증의 가장 큰 원인의 자가 피팅

댓글 0 | 조회 365
오늘은 무릎통증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안장 높이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제가 지금 통증을 느끼고 있는 곳은 무릎의 뒷쪽입니다. Hamstring Tendons 라는 … 더보기
Hot

인기 [자전거운전] 안전모는 반드시 착용 합시다.

댓글 0 | 조회 2,012
서울 ‘바이클로 아카데미’ 이미란 원장의 매너 특강이미란 바이클로 아카데미원장은 2년째 서울 송파구 신천동 자택에서 사무실이 있는 서초구 잠원동으로 한강 자전거길을 따라 자전거로 … 더보기
Hot
CyclingSavvy

인기 자전거 방어 운전 하면서 느끼는 점

댓글 0 | 조회 1,897
1. 내 근처에서 우회전 하는 차는 나를 볼 생각이 없다.자전거 도로가 도로 최하위 차선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우회전 하는 차는 맞은편에서 오는 차와 우회전 해서 갈 … 더보기
Hot

인기 [자전거운전] 영국의 자전거 운전자 보호 제도 - 2015년 9월1일 시행

댓글 0 | 조회 1,778
영국의 자전거 운전자보호 제도 - 2015년 9월1일 시행 Imperial College London 영국 도심 교통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자전거가 일반 차량과 도로를 공유하… 더보기
Hot

인기 '자전거 마니아' LS 구자열 회장, 희귀 자전거展 열어

댓글 0 | 조회 2,904
200년간 전 세계서 나온 105대 모두 구 회장 개인 소장품1817년 발명된 세계 최초로 핸들로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자전거, 1878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만국박람회에 출… 더보기
Hot

인기 자전거 소음진단법

댓글 0 | 조회 10,368
자전거에서원인모를소리가난다면? 절대쉽지도않고간단하지도않은자전거소음진단법 자전거정비에서소음잡기는어지간히성가신일이아니다.소음의종류도다양할뿐더러같은소음을낸다하더라도원인은제각각인경우가태반… 더보기
Hot

인기 2017 자전거 트렌드

댓글 0 | 조회 5,272
[자전거특집] 2017년 대한민국 자전거 트렌드기자들 ‘맘대로’ 예측해보는전례 없는 불황속에서 자전거 업계는 어느 때보다 힘든 2016년을 보냈다. 2017년, 자전거 시장이 다시… 더보기
Hot

인기 자전거 기어의 이해와 올바른 변속방법

댓글 0 | 조회 55,754
모든 자전거에는 기어가달려 있나요? 띵똥! 답은 물론 아닙니다. 초기 자전거에는 당연히 기어가 없었습니다. 이후 기술의 진보로 기어가 발명되어 경사진 도로를 극복할 수 있게 해주었… 더보기
Hot

인기 2017년 전기자전거 자전거도로 달릴 수 있다- 자전거법 개정안 입법예고

댓글 0 | 조회 3,439
정부 자전거법 개정안 입법예고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이르면 내년부터 전기자전거가 자전거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된다.별도 면허 없이도 전기자전거를 합법적으로 탈 수 있다.… 더보기
Hot

인기 라이딩 시 선수의 위치와 에너지 소모

댓글 0 | 조회 3,356
라이딩 시 선수의 위치와 에너지 소모
카테고리
070.7579.9655
월-금 : 9:00 ~ 18:00
런치타임 : 12:00 ~ 13:00
토/일/공휴일은 휴무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