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소개

자바바이크폴딩클럽(JAVABikesKorea Folding Club)
 


ef166d1a5477c31d76c9f97f401ad154_1438914 

 

자바폴딩자전거 동호인들의 모임입니다.

JAVA Bikes Brand는 10년이상의 경험을 가진 이탈리아 전문 디자이너들에 의해 멋진 'Italian style​'Chuang Xin Wei Bicycle, LtdR&D와 혁신​적인 생산 기술에 의해 제작된 고품질, 개성과 유행을 선도하는 새로운 자전거 입니다.

 



 

 

왜 Folding Minivelo(small wheel size) and Folding MTB Bike인가?
 

접이식 Minivelo(프랑스어로 자전거라는 뜻을 가진 벨로Velo가 합쳐진 합성어로 작은 자전거) 및 접이식26"MTB는 여러 가지 잇점이 있습니다.

 

1. KTX고속열차, 전철 및 고속버스 탑승 시 접이식 자전거 휴대의 편리성 

접이식 자전거의 장점은 자전거를 접었을 때 부피가 작아서 이동이 편리하다는 장점입니다.
특히 자전거 여행 시 KTX /SRT/TGV 등 평일에 고속열차를 탑승할 때에는 접이식 자전거만 휴대 탑승을 허용하기 때문에 이동이 용이 합니다.
뿐만아니라 4대강, 국토종주, 동해안 등 자전거길 여행 시 접이식 자전거는 부피가 작아 고속버스 트렁크 및 승용차에 싣기가 쉽고, 특히 주말 이외의 평일 날 출.퇴근이나 여행을 할 때에 전철이나 열차를 탑승 할 때에도 휴대 탑승이 가능 하므로 매우 편리 합니다. 특히 라이더가 기억할 키포인트는 접이식 자전거(길이·높이·너비 총합158cm/EU는 150X90cm) 휴대는 기차나 전철에서도 노선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참조 : 자전거 지하철 휴대승차 규정 살펴보기

  

2. 접이식 26인치 MTB로 임도를 탈 수 있는가?


많은 분들의 의문은 접이식26인치 접이식 자전거로 임도를 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갖습니다. 이러한 의문은 당연한 것이지도 모르겠습니다.
2016년부터 당 클럽을 통하여 국내에 수입 된 자바접이식 MTB(26x17") 프레임을 이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주말이 아닌 평일 날 열차나 버스에 자전거를 싣고 서울.경기.강원.충청 지역의 임도를 즐기는 여행 마니아들입니다. 그 분들이 남긴 이용 후기들을 보면 본인이 타고다니던 기존의 고가의 티나늄(어느 분은 1000만원이 넘는 Moots 티타늄 자전거를), 또는 카본 소재 고급 프레임의 자전거를 해체하여 그 부품들을 그대로 자바 접이식 프레임에 이식하거나, 보관 하고 있던 중고 자전거를 해체하여 부품들을 접이식 프레임으로 이식하여 실험적으로 접이식MTB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프레임이 접이식이라는 특성 때문에 과연 자갈 밭이나 굴곡이 심한 임도를 타고 가더라도 안전할까 하는 의문을 가지신 분들도 있고, 용접부분에 크랙이 생겨서 안전을 위협하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하노이 북쪽 하장의 메오박에서 마피랭 협곡을 거쳐 하장-땀손으로 가는 길고 긴 임도를 다운하다가 쉬는 모습입니다.
 

 

뿐만 아니라 울산 영남알프스 죽림굴-간월재와 천황산-재약산-사자평-억새길- 표충사 임도길을 달렸어도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베트남은 물론 몽골 홉수골 1개월 투어 시에는 리어랙에 25kg이 넘는 페니어를 달고 자캠을 다녀오기도 하였습니다. 
아래 URL의 늘푸른님 첫 후기와 2017년을 정리하는 머물고 싶은 순간들 후기를 살펴보면 접이식 MTB가 국내외에서 평일 자전거 투어에 얼마나 유용한가를 잘 입증하고 있으며, 까미노코리아 자전거 순례 후기를 살펴보면 그 가치를 실감하게 됩니다.


※ 자출사 늘푸른님 자바 접이식 자전거 이용 후기 보기
※ 자출사 늘푸른님 2017년 머물고 싶은 순간들 보기
※ 까미노코리아 접이식 자전거 순례 후기 보기

   
자전거는 여행의 수단일 뿐이지 가격이나 브랜드 특정인나 그룹 멤버들의 호불호에 따라 선택 되어질 장비가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공감 하신 분들이라면 본인의 필요에 의해 선택해야 함을 잘 이해 할 수 있습니다.
 

3. 접이식 미니벨로 작은 바퀴로 장거리 여행이 가능할까?

자전거를 좀 타셨다는 분들 조차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점 중의 하나는 바뀌가 작은 자전거로 4대강이나 동행안, 서해안, 제주도 환상 자전거 도로 등과 같은 장거리 여행을 갈 수 있겠느냐고 의문을 갖습니다만 이에 대한 답은 바퀴가 20인치 이상 크기이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입니다. 
4대강 코스 중에 영산강 자전거길을 예로 들어보면 총거리 185.2km를 여행 하는데 1박2일로 이틀에 거쳐 종주 하던가, 당일로 이틀 동안에 하루씩 나누어 완주 한다고 할 때에 최소한 1일 93km 정도를 주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평균속도 15km/h 정도로 주행 한다면 6시간 이상을 라이딩 해야 하므로 경사도가 있는 언덕길에서는 15km/h의 속도를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평지와 내리막 길에서는 25km~30km/h 정도로 달려야 하므로 이 정도의 성능을 지닌 미니벨로 자전거여야 별 무리가 없습니다.

 

4. 한국 지형 여행에 적합한 접이식 미니벨로 자전거의 최적 사양 ?
 

우리나라에서 구매 가능한 미니벨로 접이식 자전거 브랜드의 종류는 대략 20여 가지가 훨씬 넘습니다. 그 중에서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이용자와 잘 알려진 브랜드는 네 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에서 가장 널리 구매하고 있는 폴딩 미니벨로는 15~50만원 내외의 저가형 자전거들이지만 이런 미니벨로는 언덕 길이나 급경사 길이 포함된 4대강이나 국토종주 코스를 주행 하기에는 속도와 브레이크 제동 기능에서 많은 어려움과 위험이 있습니다. 요컨데 도시형 생활용 목적으로 제작되고 판매 되는 폴딩 미니벨로가 판매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한국 지형에서 장거리 여행에 적합한 폴딩 미니벨로의 최소 사양은 바퀴 크기 20인치, 앞.뒤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평지에서 25~30km/h가 가능한 앞 2단 및 뒤 8단 이상의 기어를 장착한 접이식 자전거라면 MTB와 버금가는 속도로 편안하고 안정된 여행이 가능하다고 할 것입니다.

 

5. 왜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폴딩 미니벨로여야 하는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폴딩미니벨로 자전거는 소이 V브레이크(림브레이크)가 일반적입니다.
혹자는 림브레이크 자전거를 구입하여 디스크 브레이크로 교체하면 되겠지 하고 쉽게 생각하신 분도 있습니다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용 자전거 프레임과 림브레이크용 프레임은 생산 할 때부터 그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림브레이크용 프레임에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 할 수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니벨로에 장착된 림 브레이크는 경사도가 심하고 거리가 2Km 이상 되는 긴 거리의 내리막 길을 주행하면 어쩔 수 없이 계속되는 잦은 브레이크 제동으로 림이 과열되고 타이어와 튜브에 열이 전달되어, 결국 튜브가 팽창을 일으켜 "펑" 하고 터지는 불행한 대형사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급경사 내리막 길에서 고속으로 주행 중에 발생하는 사고의 경우 치명적인 생명의 위험이 수반 되기 때문에 반드시 디스크 브레이크가 필요하고 필수적인 권장 사양입니다.   
 

 

6. 세계적으로 유명한 16단 이상의 폴딩 미니벨로 20인치 자전거는?

 

우리나라에서도 다르지 않지만 다혼(Dahon), 바이크프라이데이, 버디(Birdy18인치), 턴바이크(Ternbicyle), 몽태규허머(Montague Hummer) 등이 비교적 많은 마니아 층이 이용하는 폴딩 미니벨로입니다만 그러나 이 모든 밴더들의 자전거가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된 자전거가 아니라는 점이 한국인들에게는 문제가 되며, 비록 몇 개의 모델에서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판매된다고 하더라도 그 가격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또한 Best Folding 20" 자전거라고 선정되어 리뷰를 한 사이트를 살펴보더라도 꼭 16단 이상의 기어와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된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의 가장 큰 관심은 결코 Folding의 편리성이 가장 용이하다고 하더라도 장거리 여행이 어려운 미니벨로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 기능이나 사양으로 보아 한국 지형에 적합한 장거리 여행용으로 가성비(가격대비 성능)가 높은 20인치 폴딩 미니벨로를 소개 하고 함께 공유 하고자 하는 것이 우리들의 목적입니다.
 

 
 

7. 가성비가 높고 한국 지형에 적합한 20인치 18단 폴딩 미니벨로 자전거는?

 

2015년 4월 ROTC굴렁쇠동호회는 국내 최초로 JAVA Fit18 SD(18Speed Disc brake)를 12명이 공동으로 수입을 하였습니다.
이후 JAVA Fit18SD 기존 이용자들의 호평에 따라 다시 6월 추가로 11명의 동호인이 다시 주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미려한 디자인, 사양 및 속도면에서 그리고
가성비가 좋아서 매우 만족스러웠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국내 및 해외 장거리 여행 목적에 적합한 JAVA Fit16SD를 널리 소개하고, 함께 여행을 즐기며, 자료들을 정리하여 공유하는 중추적인 SNS Center가 필요 하다고 판단하고 본 자바폴딩미니벨로클럽 커뮤니티를 오픈 하게 되었으며, 자전거 여행을 좋아 하는 많은 분들이 우리 동호회에 함께 참여 하시길 적극 권장하여 드립니다.

 

 

             2015년 7월 20일

 

                  대한민국JAVA Folding Bikes Club